본문 바로가기
수학(Math)/대수학 (Algebra)

3차방정식의 역사적 배경 (1. 델 페로, 타르탈리아) 무료 동영상 강의 1

by 일본달인 2017. 1. 9.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전문 수학자이자 티스토리 IT 전문블로거가 강추하는 스마트폰 요금제와 모델 : http://bestreview7.tistory.com/82


수학 고수가 쓰는 방정식 이야기 1

방정식이란 무엇인가?

니콜로 폰타나 (타르탈리아)

넓이를 다루는 문제에서 2차방정식이 나오듯이 정육면체 같은 입체도형의 부피를 계산하는 과정에서 3 방정식이 나온다.

일반적인 3차방정식의 형태는 이다.

3차방정식의 근의 공식이란 2차방정식처럼 계수  값을 넣으면 해가 나오는 식을 찾아내는 것이다

16세기 까지도 수학자들은 3차방정식의 일반해법을 찾지 못했다.

수학자이자 저술가였던 루카 파치올리(1445~1517) 1494년에 출간되어

이후 많은 이에게 영향을 끼친 『산술과 기하학과 비례와 비례관계 이론의 집대성』에서 패배주의에 가득한 목소리로

이렇게 적고 있다.

지금까지 3차방정식과 4차방정식의 일반 해법을 어느 누구도 찾아낼 수 없었다.”

대부분의 수학자들은 3차방정식을 실용적 목적으로 연구하지 않았다.

3차방정식은 최고의 수학자들을 불러 모으는 지적 도전의 장이었다. 


최초의 3차방정식의 발견자는 볼로냐 출신의 스키피오네 페로(1465~1526)였다.

1088년에 설립된 볼로냐 대학은 현존하는 대학 중에서 가장 오래된 대학교이자 15세기에는 유럽에서 가장 좋은 대학교였다.

14세기 후반 수학은 볼로냐 대학교 정규 교과과정으로 채택되었다.

페로는 볼로냐대학 5명의 수학교수 중에 명이었고 그는 뛰어난 방정식 연구자였다.

1515 페로는  형태의 방정식을 해결하여 3차방정식을 해결할 있는 획기적인 돌파구를 마련했다.

하지만 페로는 획기적인 결과를 발표하지 않았다.

요즘도  새로운 연구 성과를 비밀로 두는 것은 흔한 일이다.

해법은 학생이자 사위였던 명과 다른 학생 안토니오 마리아 피오레에게 알려주었다.

또한 그는 연구 결과를 상세히 기록했고 사후에 원고는 사위의 손으로 넘어갔다.

16세기 이탈리아 볼로냐 에서는 수학에 대한 관심이 상당히 높았고, 여러 학자들이 모여 학문에 대한 논쟁을 벌였고 청중들도 많았다.

페로의 해법을 전수받은 피오레는 실력있는 수학자가 아니었다.

1535 피오레는 니콜로 타르탈리아라는 수학자에게 수학 문제를 푸는 시합을 하자고 도전장을 내밀었다.

19세기의 어느 수학사 연구자는 이렇게 설명한다. 

당시 토론회는 도시나 대학에서 자신의 명성을 높일 있을 뿐만 아니라 종신 교수직을 얻거나 급료를 높이는 데에도 중요했다.

토론회는 광장, 교회, 그리고 귀족과 군주들의 궁전에서 열렸다.

귀족과 군주를 같은 높은 사람들은 천문 예측에 능할 뿐만 아니라 어려운 수학 문제를 두고 논박하는 데에도 익숙한 학자들을 보좌관으로 두고 싶어 했다.


 타르탈리아가 도데체 누구이길래 피오레는 수많은 사람 가운데 그를 골랐던 것일까?

니콜로 타르탈리아는 1500 이탈리아의 브레스치아에서 태어났다.

그의 원래 성은 폰타나이다.

그는 12 프랑스 병사가 휘두른 칼에 입을 다쳐서 타르탈리아(말더듬이)라는 별명으로 불렸다.

부상을 입고 성당으로 도피한 아이는 어머니의 간호로 죽음의 고비를 넘기고 건강을 되찾았다.

어른이 되고나서 그는 흉터를 가리기 위해 항상 수염을 기르고 다녔다.

타르탈리아의 집안은 매우 가난했다. 우편배달부였던 그의 아버지 미켈레는 니콜로가 6살때 세상을 떠났다.

아버지의 죽음으로 니콜로와 그의 어머니는 극심한 가난에 시달려야 했다.

지도교사에게 줘야 돈이 없어 니콜로는 알파벳을 K까지만 배운 상태에서 읽기와 쓰기 공부를 중단해야 했다.

후일 타르탈리아는 자신이 걸어온 배움의 길을 두고 이렇게 회상했다. 

"나는 결코 어떤 교사에게서도 배우지 못했다. 하지만 독학으로 열심히 공부했다. 내게는 조력자가 있었다. 가난이 낳은 , 바로 근면이 조력자였다."

 이런 불우한 환경 속에서도 타르탈리아는 수학자로서의 뛰어난 재능을 보였다.

베로나에서 년을 보낸 뒤에 마침내 그는 1534 베네치아로 옮겨가 수학 교사가 되었다.

동안의 수학 연구를 정리하는 글에서 타르탈리아는 많은 노력을 기울인 끝에 1530 3 방정식  해결했다고 주장했다.

문제는 같은 브레스치아 출신인 주아네 토니니 코이가 타르탈리아에게 풀어보라면 내민 도전 문제였다.

타르탈리아가 3차방정식을 풀었다는 소문이 안토니오 마리아 피오레의 귀에 들어갔지만 피오레는 타르탈리아가 허풍을 떠는 것이라 생각하고 소문을 믿으려 하지 않았다. 페로에게 물려받은 해법으로 타르탈리아를 제압할 있다고 확신한 피오레는 도전장을 내밀었다.

문제는 30문제로 기간은 45 정도 였다.

하지만 피오레가 출제한 문제 유형은 30 모두  꼴이었다.

 물론 타르탈리아는 형태가 각기 다른 방정식 30개를 냈다.

타르탈리아는 이렇게 말했다.

"내가 그를 얼마나 얕잡아 보는지 보여주기 위해, 그를 두려워할 이유가 전혀 없다는 점을 보여주기 위해 그런 문제를 냈다."

타르탈리아는 2시간만에 모든 문제를 풀었지만,  피오레는 한문제도 그의 문제를 풀지 못했다.

타르탈리아는 이렇게 말했다. 

"30개의 문제를 그렇게 빨리 있었던 이유는 피오레의 문제가 모두 '미지수와 세제곱의 합이 수와 같아지는 ( )'이었기 때문이다.

루카 파치올리가 논문에서 일반 규칙으로 그런 문제를 해결하기 불가능하다고 했기 때문에 피오레는 내가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리라고 믿었다.

하지만 공증인에게서 문제를 수령하기 불과  8 전에 나는 그런 방정식을 해결하는 일반 규칙을 발견했다." 

사실 타르탈리아는  해법을 발견하고 나서 이튿날  해법도 찾아냈다.

해법은 이미 알고 있었기 때문에 타르탈리아는 하룻밤 사이에 3차방정식 해법에서 최고의 전문가가 되었다.

타르탈리아가 발견한 공식은 너무 복잡했기 때문에 자신도 가지 경우에 대한 규칙을 외우기 쉽지 않았다.

그래서 그는 외우기 쉽도록 시를 만들었다. 

세제곱과 미지의 수를 합한 것이

주어진 정수와 같은 경우

차이가 그만한 수가 되는 2개의 수를 찾고

곱은 미지의 수의…….”

타르탈리아의 공식 다음과 같다.

3차방정식이  일때 페로-타르탈리아-카르다노의 공식은 다음과 같다.

수학고수의 동영상 강의

*동영상 강의 (1)

주로 3차방정식 근의 공식의 역사적인 면에 초점을 맞춤.

델 페로, 타르탈리아, 카르다노, 페라리


홍미노트4 스펙 리뷰

홍미노트4 벤치마크 1

홍미노트4 벤치마크 2

샤오미폰 듀얼스탠바이 완벽 설명서 

단통법 시대 스마트폰 싸게 사는법

Lutein Bilberry Eye Vision Guard + Zeaxanthin (Standardized Bilberry) 100정 (가격 11000원에 1+1)

루테인(20mg)+제아잔틴(1mg)+빌베리(2.2mg) 복합제제

안구건강에 도움이 되는 영양제입니다

비타민 A, 아스타잔틴과 더불어 안구건조등 시력보호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진 성분들입니다

빌베리는 베리류 작물에 함유된 안토시아닌때문에 첨가된 것입니다

평소에는 루테인+제아잔틴 제품만 자주 세일했는데 간만에 빌베리 포함된 제품으로 올라왔네요

안토시아닌 25% 함유량 보증(Standardized)입니다

아래 링크에서 구매시 $40달러 이상 구매시 $10달러 할인 그 이하는 $5달러 할인

https://goo.gl/hNqvAO



 

공감 로그인이 필요없습니다

제가 글을 계속 작성하기 위해서는 독자들의 공감과 칭찬 필요합니다